Guide for Studio

Windows 설치

  • 1. 설치파일 다운로드 Windows용 설치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 정식버전은 [정식 버전 다운로드] 링크로 이동 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 Trial ver.은 홈페이지 상단 오른쪽에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 2. 압축을 풀고 .exe 설치파일을 실행합니다.
  • 3. 설치 완료 후 C:\Program Files\G+AIDER Personal 폴더 안 "G+AIDER.exe"파일을 실행하면 Studio가 실행합니다.

MacOS 설치

  • 1. MacOS용 dmg archive를 다운로드합니다.
  • 2. 더블클릭으로 마운트(mount)합니다.
  • 3. 마운트(mount)된 이미지를 열고, G+AIDER Mono.app을 편한 곳으로 복사합니다(ex. "Applications").
  • 4. G+AIDER Mono.app을 더블클릭하여 Studio를 실행합니다.

첫 번째 테스트 케이스 만들기

G+AIDER 스튜디오에서는, 스크립트가 프로젝트에 포함되어 있으며, 프로젝트는 솔루션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래에서 솔루션, 프로젝트 및 스크립트 작성에 대해 설명을 하겠습니다.

  • 1. 솔루션(Solution) 생성 솔루션을 생성하려면, ()버튼을 눌러 솔루션 매니저를 엽니다.
    결과 창에서, "Open the Solution" 버튼으로 기존 솔루션 중 하나를 선택하거나, "+"버튼을 눌러 새로운 솔루션을 생성하십시오.
    여기서는, 상자 오브젝트를 사용하여 "BoxOpenCloseTest" 게임을 미리 만들었으며 그 게임을 선택했습니다.
  • 2. 프로젝트(Project) 생성 솔루션을 만든 후에, ()버튼을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열린 팝업 창에서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하고 "ok"를 누릅니다.
  • 3. 스크립트(Script) 생성 ()버튼을 사용하여 새 스크립트를 만듭니다. 열려있는 팝업 창에서 스크립트 이름을 입력하고 "ok"를 누릅니다 .
    스크립트를 선택하고 더블 클릭하여 추가 편집을 위해 엽니다. 스크립트의 내용을 저장하려면 저장(Save) 버튼()을 누릅니다.

G+AIDER Studio에서의 스크립트 작성

G+AIDER Studio에서는, 스크립트 내용을 device inspector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액션을 녹화(record)하거나
수동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방법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1. 스크립트 녹화(Record) 새 스크립트를 만든 후, 열고 나서 장치를 연결한 다음, 녹화 시작(Record) 버튼()을 누릅니다.
    녹화를 중지하려면 녹화 중지(Stop record) 버튼 () 을 누릅니다.
    이 모드에서, Studio는 정확하게 동일한 액션들을 다시 재생할 수 있도록 액션을 정확하게 기록합니다.
  • 2. 스크립트 작성(Manual) 새로 생성된 스크립트를 열면, 스크립트 창에 블록 범주(categories)가 나타납니다. 보시다시피 5가지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제스처(Gestures), 상호 작용(Interactions), 이미지 인식(Image recognition), 오브젝트 테스트(Object test) 그리고 논리(Logic)블록. 제스처 블록들은 휴대폰에서 수행하는 제스처를 나타냅니다. 탭(tap), 스와이프(swipe), 드래그(drag) 그리고 롱 탭(long tap). 상호 작용 블록들은 휴대폰의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나타냅니다. 이미지 인식 블록을 사용하면, 서버에 구현된 이미지 및 문자 인식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논리 블록을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처럼 if, if else, while 등을 사용하여, 특정 논리 조건을 확인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변수를 선언하고, 변수에 값을 할당하고, 로그(log )하고, 출력(print)하는 등 논리 블록으로 많은 작업이 가능합니다. 각 블록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GuideForScriptEngineUsers" 문서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G+AIDER ScriptEngine 다음으로, 상자 열기 및 닫기를 여러 번 반복적으로 확인하려는 게임의 테스트 사례를 만들고 싶다고 가정해 봅시다. (뽑기나 가챠 확률) 예로서 랜덤박스 테스트 (random box test) 게임을 사용했습니다. 이 테스트 케이스를 위해서
    • 2.1. "First script"라는 스크립트를 생성합니다.
    • 2.2. 왼쪽 버튼으로 더블 클릭하여 그 스크립트를 엽니다.
    • 2.3. 논리 블록(Logic block)카테고리를 선택하고, "repeat"블록을 스크립트 쪽으로 드래그하십시오. "repeat" 블록 내부의 반복 횟수를 원하는 숫자를 입력하여 설정 할 수 있습니다.
    • 2.4. 제스처(Gestures)에서 클릭(click)블록을 선택하고, " repeat "블록 안으로 드래그하십시오. 결과는 아래 이미지 같습니다.
    • 2.5. 이제 이미지 인식(Image recognition) 카테고리에서, 클릭(Click)블록 안에 오브젝트(Object)블록을 드래그하여 놓고, 오브젝트(Object)블록에 포함된 드롭다운 목록을 클릭해서 열고, 이전에 만든 게임(Game)에서 생성한 오브젝트 "Box"를 선택해서 상자(Box)의 템플릿들을 배치합니다.
    • 2.6. 논리 블록(Logic block)카테고리를 선택하고, "repeat"블록을 스크립트쪽으로 드래그하십시오. "repeat" 블록 내부의 반복 횟수를 원하는 숫자를 입력하여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 실행하기

스크립트를 실행하려면, 먼저 휴대폰을 연결하고, 실행할 스크립트를 녹화하거나 수동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그 후에 스크립트를 열고, 재생(Replay) 버튼 ()을 누르면 됩니다.
또한, 모든 스크립트에는 시작하는 초기 위치를 유념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테스트용 랜덤박스오픈 게임이 실행되고, 박스는 닫혀 있습니다.
휴대폰 접속 후, 랜덤박스게임이 실행되고, Studio상에 아래와 같은 상태입니다.

실행 중일 때, Studio는 현재 실행 중인 블록을 강조 표시합니다.
실행이 끝나면, Studio에서 완료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스크립트 실행이 끝나면 보고서(Reports)탭에서 테스트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 실행을 중지하려면 언제든지 "실행 중지"() 버튼을 누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