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IDER SOLUTION 튜토리얼

G+AIDER 처음 사용자 스크립트 만들기
(Android Ver. 앱 실행)

이 문서는 사용자가 G+AIDER 스튜디오의 처음 사용자를 위한 것입니다.
처음 사용자가 G+AIDER 스튜디오를 이용한 첫 번째 스크립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스크립트 작성을 위한 준비를 포함하여 약 10단계 정도의 간단한 절차를 거치면 됩니다.

게임 주요 요소 템플릿 만들기

  • 1. 스튜디오를 실행합니다.
  • 2. Agent를 실행하고 접속합니다.
  • 3. 프레임 캡쳐 기능을 이용해 게임 주요 요소를 저장합니다. Agent의 접속 후, Device Screen에서 게임 요소를 찾습니다. Device Control Panel에서 "Take a Screenshot" ()을 이용합니다.
    (예제에서는 실행할 앱 아이콘이 있는 화면을 캡쳐 합니다.)
  • 4. 캡쳐 프레임(스크린 샷)을 사용할 위치에 저장합니다. (Desktop).
  • 5. Template picker를 스튜디오에 있는 "Template picker" () 버튼을 클릭해서 실행시킵니다.
  • 6. 이 경우 Template picker는 별도 입력 없이, Studio의 정보로 자동 로그인이 됩니다.
  • 7. "Games window" () 버튼으로 게임 윈도우(Games)를 엽니다.
  • 8. "Add new game" 버튼으로 새 게임을 생성하고, 팝업에서 게임 이름을 넣고 "ok"를 누릅니다. 생성된 게임이 리스트에 보이고, 선택한 후 "Open the Game" 버튼을 클릭합니다.
  • 9. "New object" 버튼을 이용하여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팝업 뷰에 해당 오브젝트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 10. 이전에 저장한 프레임(스크린 샷)을 "Open Image files…" 버튼으로 열면, 프레임의 이미지가 리스트에 보일 것입니다. 필요한 이미지 하나를 선택합니다. (예제에서는 실행할 앱 아이콘이 있는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 11. 이제 마우스 포인터를 원하는 위치에 가져다 놓으면 오브젝트의 템플릿들을 만들 수가 있게 되었고, 템플릿 절단 마스크가 보일 것입니다. 템플릿 절단 마스크의 크기를 변경하려면, 도움말 팝업에 설명된 단축키들을 사용하거나 또는 슬라이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 요소에 맞게 마스크 크기를 변경하고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하면, 캡쳐된 모든 임시 템플릿들이 왼쪽 패널에 나타납니다.
    (예시에서는 실행할 게임의 아이콘의 템플릿을 만듭니다.)
  • 12. 필요한 오브젝트와 템플릿들을 선택한 후, Upload templates로 업로드 합니다.
  • 13. 업로드된 템플릿 이미지들을 확인하려면, 그 오브젝트를 더블클릭하면, 팝업이 뜨고 그 안에 해당 오브젝트의 업로드 되어 있는 모든 템플릿 이미지들이 보입니다. (예시에서는 실행할 게임의 아이콘의 템플릿을 만듭니다.)

스크립트의 생성

  • 1. Solutions() 버튼을 클릭합니다.
  • 2. () 버튼을 클릭합니다.
  • 3. 솔루션의 드롭다운 목록에서 게임을 선택합니다.
  • 4. 게임용 솔루션을 만듭니다.
  • 5. "New Project"() 버튼으로 게임용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이름을 입력한 후에, "ok"버튼을 누릅니다.
  • 6. "New script"() 버튼으로 스크립트를 생성하고, 더블 클릭으로 엽니다.
  • 7. 블록 스크립트 생성 방법 지금부터 특정 아이콘이 발견될 때까지 Swipe 동작을 진행하고 발견하면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고 종료되는 스크립트를 생성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7.1. 상호작용(interactions) 카테고리를 열고 첫 번째 블록을 스크립트로 끌어오고 드롭다운 리스트에서 "PressHome"을 선택해서, 프레스 홈(PressHome) 상호 작용 블록을 스크립트에 추가합니다.
    • 7.2. 논리 블록(Logic Block) 영역에서 repeat-while 블록을 추가합니다.
    • 7.3. repeat-while 을 무한으로 돌릴 수 있도록 Boolean 값인 True를 넣습니다.
    • 7.4. 논리 블록(Logic Block)에서 if-do 블록을 추가합니다.
    • 7.5. 이미지 인식(Image recognition)에서 오브젝트 블록(object block)을 드래그하여 끌어온 후 드롭다운에서 실행할 템플릿을 선택합니다.(예제에서는 "전화" 아이콘 템플릿으로 만들었습니다. 이 문서의 '게임 주요 요소 템플릿 만들기'를 참조하세요.)
    • 7.6. 이미지 인식(Image recognition)에서 검증 블록(validation block)을 드래그하여 끌어온 후에, 오브젝트 블록(object block)을 검증 블록(validation block) 안으로 넣습니다. 해당 Validation블록은 True 또는 False 를 반환하는 리턴 블록입니다.
    • 7.7. 7.3 번에서 넣었던 repeat-while 블록 안에 if-do 블록을 넣습니다. 이 과정에서 if-do 블록의 Check 부분에는 7.6 번의 Validation 블록을 넣어 True 또는 False 를 반환하게 합니다. True 이면 실행, False 이면 if 문이 실행되지 않습니다.
    • 7.8. 제스처(Gestures)에서 좌표가 아닌 오브젝트 기반 클릭 블록(click block)을 클릭합니다. 이 때 템플릿 블록을 안에 넣습니다.
    • 7.9. 7.8번에서 생성한 클릭 블록을 if-do 블록 안에 넣습니다. 해당 아이콘이 있다면, 클릭하라는 의미입니다.
    • 7.10. 클릭 블록 아래에는 Break 블록을 넣습니다. 논리 블록(Logic Block) 안에 있으며 주의할 점은 Break 블록은 루프(loop) 문 안에서만 사용될 수 있습니다.
    • 7.11. If-do 블록 아래에 Swipe 블록을 넣습니다. 제스처(Gestures)에서 스와이프 블록(swipe block)을 드래그하여 repeat block안에 넣습니다. 이때 스와이프 블록(swipe block)의 값을 변경하면 해당 지점만큼 이동하게 됩니다. * 스와이프 블록(swipe block)의 값을 수동으로 입력하지 않고, 녹화를 통해 제스처 같은 상호 작용 명령을 자동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Record" ( ) 버튼을 클릭하여 녹화를 시작하고, device screen에서 스와이프를 합니다. 이 스와이프 동작이 스와이프 블록(swipe block)으로 자동 생성되어 기록됩니다.
    • 7.12. 스크립트를 저장(Save)합니다. 이로써 스크립트 실행 준비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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